임신테스트기 2줄 확인! 근데 벌써 임신 4주라고요?
임신테스트기의 원리
감기에 걸렸나? 곧 생리하려나? 싶은데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록 생리를 안 할 때... 문특 스쳐 지나가는 생각이 있습니다. 바로 '임신'인데요! 임신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때 가장 간편한 방법이 바로 '임테기', '임신테스트기'입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한 세포는 세포 수가 증가하는 발생 과정을 거치면서 자궁에 도달하게 되는데요. 자궁에 도달하여 착상된 수정란은 모체의 세포조직과 결합하여 태반을 형성하게 됩니다. 태반은 임신 초기에 태아에게 산소, 영양분 등을 공급하기 위해 발달되는 혈관이 풍부한 기관으로, 여기에서 임신 유지에 중요한 호르몬인 HCG,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겐 등이 분비됩니다. 이 중 HCG(융모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는 수정 후 약 6일부터 생성되기 시작하여 8~10주 차에 최댓값을 찍고 15주 전후에 농도가 감소합니다. HCG는 혈액 내에서도 소변에서도 검출되기 때문에 임신을 진단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임신이 아님에도 HCG가 검출될 수도 있을까요?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자궁 외 임신 등 비정상적 임신인 경우, 융모성 질환 및 비임신성 종양이 있는 경우, 임신 초기에 유산한 경우, 출산을 한 경우에도 HCG가 분비되므로 임신으로 잘못 진단될 수도 있습니다. 임신을 보다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임신 5주 차에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테스트기의 사용 시기
HCG는 대개 수정 후 7~10일 후부터 측정이 가능하지만 이때에는 HCG의 농도가 낮아 임신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아니라고 진단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의 사용 시기를 잘 알아야겠죠?! 일반적으로 성관계 2주 이후에 테스트해 보는 것을 권장하며, 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생리예정일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새는 조금 더 빠르게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얼리 임테기'가 나오는데요! 일반 임신테스트기와 원리는 같지만 더 낮은 농도의 HCG도 검출할 수 있어 생리예정일 4~5일 전부터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HCG의 분비량에 차이가 있어 생리예정일 이후에 검사하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테스트기의 사용 방법
임신테스트기의 사용 방법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나 거의 비슷합니다. 임신테스트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하는 것을 권장하며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테스트를 실시하면 됩니다.
① 테스트기의 흡수막대가 아래를 향하게 합니다.
② 흐르는 소변이나 깨끗한 용기에 담은 소변에 흡수막대를 3~5초 간 적셔 줍니다.
③ 테스트기를 평평한 곳에 두고 3~5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합니다.
- 양성(임신): 검사선(T)과 대조선(C) 위치에 색띠가 두 줄로 나타나는 경우
- 음성(비임신): 대조선(C)에만 색띠가 한 줄로 나타나는 경우
- 무효(재시험): 대조선(C)에 색띠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검사선(T)의 색띠 유무와 무관)
단, 테스트를 시작한 지 5분이 경과된 후에는 테스트기의 시약 부분이 공기 중에서 점점 산화되는데요. 이 때문에 임신 판정선에 희미하게 색이 나타나 임신으로 착각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시작한 지 5분 이내에 테스트기의 결과를 판정해야 합니다. 정확한 사용 방법은 각 제품의 사용 설명서에 따라 실시하시길 바랍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 방법, 임신 주수 계산 방법
임신테스트기에 두 줄이 나온 것을 확인한 후에 가장 궁금한 것은 출산 예정일이더라고요! 임신지속기간은 수정란이 착상하고서부터 분만까지인데, 착상한 날짜는 명확히 알지 못해 착상 날짜로부터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출산예정일(분만예정일)은 보통 마지막 생리시작일로부터 280일을 더해 계산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월경주기가 28일이므로 28일(4주)을 1개월로 간주하고 10개월을 곱하면 280일(40주, 10개월)이 되는 셈입니다. 예정일에 출산하는 경우는 약 4%로 확률이 낮으며, 실제로는 예정일 앞뒤로 약 2주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출산 예정일은 당연히 확인하고 있어야겠죠! 네이버에서 '출산예정일' 또는 '분만예정일'이라고 검색한 후, 마지막 생리시작일만 입력하면 출산예정일(분만예정일)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마지막 생리시작일이 2024.04.04(목)이라면 분만예정일은 2025.01.09(목)이 됩니다.
또한 기준일(오늘 날짜)에 임신주수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임신 주수는 태아의 발달과 임신부의 몸 상태를 효과적으로 체크 및 관리하기 위해 임신 몇 기 또는 몇 달이 아닌 임신 몇 주로 헤아리는 것입니다. 위 예시로 보면 기준일(오늘 날짜)에는 임신 5주 0일째(5W 0D)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를 표현할 때에는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생리 주기가 28일인 경우 마지막 생리시작일로부터 일주일간은 임신 0주, 7~13일은 임신 1주, 14~20일은 임신 2주, 21~27은 임신 3주가 됩니다. 따라서 배란일에는 이미 임신 2주, 생리예정일(임신테스트기 사용 권고일) 이후라면 이미 임신 4주에 해당합니다. 실제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임을 확인했을 때에는 벌써 임신 4주에 해당하는 거죠!
평소 생리주기를 잘 체크해두어야 하는 이유
임신테스트기는 생리예정일 이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생리예정일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출산예정일을 계산할 때에는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마지막 생리시작일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평소 마지막 생리 시작일과 생리주기를 잘 체크했다면 임신테스트기 사용일과 출산예정일, 임신 주수를 잘 확인해 볼 수 있겠죠?! 꼭 임신 준비가 아니더라도 평소 자궁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서도 당연히 본인의 생리주기를 스스로 잘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인지 걱정될 때 또는 임신을 기다리고 있을 때 제일 궁금한 것은 바로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출산예정일, 임신 주수더라고요! 오늘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 출산예정일 | 임신 주수 | |
계산 방법 | 성관계 2주 이후 또는 생리예정일 이후 |
마지막 생리시작일 +280일 (28일 1개월 기준, 총 10개월 이후) |
마지막 생리시작일 기준 |
※ 출산예정일(분만예정일) 및 임신 주수는 마지막 생리시작일만 입력하면 계산해 주는 계산기가 있습니다.